근처에 WiFi기기가 있으면 진공관 앰프가 잡음을 발생시켜서 진공관 앰프를 안 쓴다는 얘기가 있다. 이 관찰이 틀렸을 수는 없고.. (내 생각에 위치를 바꿔가면서 시도를 많이 해보셨을 것이다) 다만 그 진단이 진공관 앰프가 WiFi 신호 때문에 잡음을 발생시켰다는데 그건 조금 의아하다.

 

왜냐면.. WiFi는 최소 2.4 GHz대역이다. 지금 얘기하는 진공관 앰프는 딱 진공관 두개 들어가는 가장 간단한 스테레오 앰프다. 아마도 Class-A일테고 Class-A인데도 큰 방열판 안 들어가는 것보면 파워도 별로 안 쎈 그냥 인티 앰프다. 얘들은 그냥 가청 주파수 대역에서 동작한다. 즉 2.4 GHz 잡음은 이 앰프에게는 전혀 들리지 않는다. gain은 그냥 0이다.

 

그런데 말이다 이 문제의 진공관 앰프는 아무것도 shield가 되어 있지 않다. 즉 주위에 무엇이건 가청 주파수 대역의 큰 신호가 있으면 영향을 줄 수 있다. 다만 가청 주파수 대역은 무쟈게 주파수가 낮고, 따라서 파장이 길다. 파장이 길단 얘기는 안테나가 무쟈게 커야 그 신호를 잡을 수 있다는 얘기다. 그래서 내 생각엔..

 

이 잡음의 원인은 접지나 전원을 통한 간섭이다. 아마도 그 WiFi기기나 진공관 앰프나 별도의 DC아답터를 쓸테니 접지를 통한 간섭이 의심된다. 예를 들어 멀리 떨어뜨린 실험에서는 그 두 DC아답터가 다른 멀티탭에 연결되어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간섭이 없어졌겠지 ? 아 물론 집의 접지가 제대로 안된 탓이다. HiFi의 길은 멀고도 험하지만, 오해는 너무나 쉽다. 남들은 다들 음질에 문제가 있다는 AVR에 오래된 싸구려 스피커 직결해두고 FM들으면서 좋아하고 있는 나로서는 뭐 그냥 바다건너 일처럼 들리기도 한다.

 

주신: 아 물론 맥놀이 (beat) 에 의한 현상일 수도 있다. 그러려면 어딘가 그 WiFi대역과 심하게 비슷한 뭔가가 있어야 하는데.. 그게 진공관 앰프 안에는 없다. 즉 진공관 앰프로 오기 전에 그 신호는 가청주파수 대역에 들어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