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일도 아닌 이게 문제가 된 것은.. 이걸 사실은 오래전에도 시도했었는데 문제가 있어서 없앴다는 것이다. 기본에선 paging이 바닥에 있었는데.. 이걸 똑같이 복사해서 위에 넣으니 보이기는 잘 되고, 위에서 클릭도 잘 되는데 아래에서 클릭이 안 되었다! 위에 새로 올린 것을 없애면 아랫것이 클릭이 된다 ?

 

그래서 아하 티스토리가 이거 두개 못 쓰게 막은 모양이다 라고 간단히 생각하고 잊어버렸는데..

 

깡그리 잊어버린 관계로, 이번에 style을 다시 정리하면서 복사해서 넣고는 감탄하고 있었는데.. 역시나 바닥에 있는게 클릭이 안된다.. 그런데 css의 다른 부분도 조금씩 손보고 있는 사이에, 어느 페이지에서는 클릭이 된다!

 

그러고는 발견한게 이것 뿐만 아니고 다른 링크도 클릭이 되는게 있고 안 되는게 있다! 난리다.

 

결국 발견한 것이 article에서 margin-bottom에 음수를 준 것이 문제였던 것. -10px까지는 영향이 없는데 그 이상은 문제 발생. -10px에서는 모든 링크에 아무 문제가 없다. (이것도 티스토리가 손대면 달라질 수도)

 

그런데 이 상황에서는 article과 코멘트 사이에 큰 갭이 발생한다. 이것은.. 웃기게도 article class가 아니고 그 하나 아래 클래스에서 margin-bottom을 음수로 주니 아무 문제없이 해결되었다. ㄷㄷㄷ 여튼 지금 상황은 링크 잘 눌림. 이거 로긴 안하고도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미리보기에서는 링크를 테스트 할 수 없어서 매우 불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