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한국산 2015. 10. 24. 01:52

처음 미쿡에 여행왔을때 기념품들을 조금 사서 귀국했는데, 이쁘다 싶어서 사면 사는 족족 Made in Korea 였다. 그때도 벌써 Made in China 가 대부분이었는데 나름 이쁘다 싶어서 집어들면 한국산이다. 미쿡까지 어렵사리 와서 사간다는 물건들이 한국산이라 섭섭하기는 했지만, 나름 뿌듯하기도 했다.

요즘 우리나라에 여행오는 중국사람들의 불만이 바로 그거란다. 이쁘다 싶어서 사면 중국산이란다. 한국까지 어렵사리 와서 사간다는 물건들이 중국산이라 섭섭하기는 하지만, 나름 뿌듯하기도 하단다.

이마 앞만 가리고 머리 위는 터져 있는 모자가 있다. 이름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나름 쓸만해서 하나 샀는데 이 물건이 재미있는게, 중국마켓에서 사면 20불, 한국마켓에서 사면 3불이다. 똑같아 보이는 물건이지만 차이가 몇가지 있다.

중국마켓에 팔리는 물건은 한국산으로, 일본산 재료를 써서 고급이라고 주장한다. 한국마켓에 팔리는 물건은 중국산으로, 한국산 재료를 써서 고급이라고 주장한다.

결정적으로 둘다 사서 햇빛에 하루 방치한 결과, 중국마켓에 팔리는 일본산 재료를 쓴 한국산 모자는 멀쩡. 한국마켓에 팔리는 한국산 재료를 쓴 중국산 모자는 완전히 변형되어서 쓸 수가 없다.

상당수의 최고급 자동차를 포함, 모든 아이폰 아이패드 등은 중국에서 생산된다. 중국의 생산기술이 모자라서 중국산 물건의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단지, 중국산 이란 딱지의 위력을 넘어설 수 있는 고급 브랜드가 아니면, 일단 중국산 이란 딱지때문에 소비자가 저가제품이라고 단정하는 때문에 원가가 더 들어가는, 조금 더 나은 제품을 생산할 수가 없는 것일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