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TV업계 순위란다. 1분기 순위인데 일단 저렇게 갈 듯 하다.

TCL ? 하이센스 ? 창홍 ? 스카이워스 ? 처음 들어보는 회사라구 ? 마구 치고 올라오는 엄청난 회사들이다. 일단 이름을 외어놓자.

삼성의 점유율이 눈에 띄게 줄고 있다. LG는 삼성과 격차는 제법 나지만 그래도 자기 위치를 유지하는데 삼성은 한 분기 사이에 점유율이 줄어든게 눈에 보인다.

삼성/LG가 선전하고는 있지만 문제는 이들이 선전하는 곳이 고부가가치 제품이고, 시장의 경향이 점점 더 중저가 쪽으로 옮겨갈 뿐만 아니라 중저가 제품이 고부가가치 제품의 기능을 거의 다 지원하는 방향으로 간다는 얘기. 즉 삼성/LG가 중저가도 선전하지 않으면 저 리스트에서 창홍 아래 8위 정도로 밀려나는 것도 시간 문제라는 얘기. 또 10위권 밖에 엄청나게 포진하고 있는 다른 중국회사들도 뛰어들 것이고, 조금 더 지나면 지금 자라올라오고 있는 인도 회사들도 이름을 올릴 거다.

스카이워스만 해도 이미 초박형 4k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그정도로는 제품의 차별화를 할 수가 없다.

난리라구 ? 살아남을, 아니 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방법들은 눈에 보이는데, 중국 업체들은 그걸 본 듯 하고, 삼성은 조금 늦는듯 하다. 어쩌면 지금까지 삼성의 성공을 견인해온 원인들이 지금 삼성의 목줄을 죄어오는 원인이 된 듯 하다. 그렇다면 삼성이 2-3년 안에 아예 저 리스트에서 사라져버릴 수도 있고, 어쩌면 더 일찍 그게 올 수도 있다. 우린 TV 안 만들어 라고 선언해버리면 말이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어마어마하게 갖고 있어도, 그걸 어떻게 키워가야 할 줄 모르면 그냥 다 죽이고 마는 거다.

바다건너 불이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