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면 직접 확인해야지.

 

Japan Travel Advisory (state.gov)

 

Japan Travel Advisory

 

travel.state.gov

5월 24일자로 바뀐 내용이다. 일본은 레벨4. 여행금지 권고 이긴 한데.. Do not Travel. 단호하다. 우리나라는 ? 궁금하면 직접 확인해야지.

 

South Korea Travel Advisory (state.gov)

 

South Korea Travel Advisory

 

travel.state.gov

레벨2. Exercise Increased Caution.. 이다. 좀더 조심해라 정도. 이게 지금 미쿡이 전세계 국가들에 내린 여행 주의권고 중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참고로 백신접종으로 확진자가 극단적으로 줄었다고 알려진 이스라엘이나 영국도 레벨3이다. 이스라엘은 요르단강 서안은 COVID때문에, 가자지구는 COVID와 테러리즘 등으로 여행금지 라고 별도로 기술되어 있다. 레벨2에 속한 나라가 몇개 안된다. Belize, Benin, Bhutan, Ghana, Grenada, Liberia, Mauritania, Montserrat, Palau, Rwanda, Saint Kitts and Nevis, Singapore, Vietnam, Zambia, Zimbabwe 이 전부다. 내가 많이 몰상식해서 여기 나온 나라들 중 대략 어디있는지도 짐작이 안가는 나라도 있.. (많)다. -_-;;

 

미쿡이 언제나 옳은 일을 하는건 아니지만, 올림픽이 두달도 안 남았는데 여행금지 권고를 내리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사실 최소한 지난해 말부터는 시작되었어야 했던 올림픽 예선전들이 거의 치루어지지 못한 것을 생각하면 이번에 올림픽을 하더라도 기록이나 메달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은 버림직하다. 평생 준비해 온 선수들만 불쌍하다. 일본이 작년부터 우리나라를 본받아 제대로 방역을 좀 했으면 안전한 올림픽을 치를 수도 있었을텐데 말이다. 일본 정도의 재력이 있다면.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이 레벨4인 것을 감안하면.. 일본이 꿈에 그리는 탈아입구는 진정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캐나다와 멕시코도 레벨4다. 즉 우리나라가 레벨2인것이 진짜 대단한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