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AC - 중국산 민항기 ? 2024. 8. 27. 08:42

COMAC이라는 회사가 있다. 중국이 민항기를 개발하고 있는 그 회사다. 아 물론 중국이 개발은 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거의 모든 핵심부품을 서방이 공급하니 사실 그냥 서방제 여객기겠지만, 일단 중국이 도면을 그렸고 중국에서 조립을 하기 때문에, 거의 아무도 안 믿는 그런 현실.

 

중국 국내만 날아다니는 용도로는 이미 취역.

 

미국과의 무역분쟁이 원만히 해결된다면, COMAC이 민항기를 팔 가능성이 있을까 ? 거의 없다고 보지만, 그래도 가능성이 있으려면..

 

1. 중국산 부품을 쓴다는 얘기는 꺼내지도 마라. 그게 나오는 순간 해외판매는 0. 국내용은 중국산 부품을, 수출용은 서방산을 쓰는 짓도 하지마라. 그러면 실수로라도 중국산 부품이 끼워져 나올 가능성이 생기기때문에 해외판매는 0이 된다. 이 해외 판매가 0이 된다는 얘기는.. 해외 공항을 들르는 모든 항공기가 비중국산이라는 얘기다. 그냥 중국 항공사들은 그래도 살 수 있다 이딴거 아니다.

2. 완전무인 조종; 완전 무인 서비스를 해라. 즉 승무원이 전혀 없는 항공기를 만들어서 승객당 단가를 줄여라. 안전성을 어떻게 담보할거냐.. A. 실은 승무원을 한명 태워라. 혹시 사람이 필요할 경우에 대비해서. B. 대부분의 일을 로봇을 시켜서 해라. C. 로봇이 일하는 것을 지상 직원이 모니터해라. 이 모니터는 1:1일 필요도 없고, 로봇의 개발이 잘 진행되면 극단적으로 줄일 수도 있다. 심지어는 뱅기타는 승무원을 승객 중에서 대신하도록 해도 된다. (지금 비상구 열에 앉는 사람처럼 말이다) 그러니까 음식이랑 음료주고 뭐그러는 정도의 서비스는 로봇이 한다는 거지. 이상한 짓 하는 것들은 CCTV가 감시하니까 괜찮다. 여차하면 로봇이 걍 체포해 버리는 거다. hijacking이 안되니 나름 차별화되지 ?

3. 이코노미도 누워갈 수 있는 좌석을 개발해라. 이게 장거리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거다.

4. 화물을 같이 싣는 방법을 개선해라. (예를 들면 화물이 늘면 객실 일부를 화물칸으로 눈에 안 띄게 개조하는 것을 쉽게 한다든가 그 반대도! 좌석을 화물칸에 넣는건 곤란할지 몰라도, 화장실을 화물칸으로 빼고 거기 좌석 넣는건 이미 하고 있다)

5. WiFi와 mobile call service같은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해라. (둘다 이미 존재하는 서비스인데.. 내 말은 Free로 제공하라는 얘기다)

 

이걸 모두 할 수 있으면.. 어쩌면 팔 가능성이 생긴다. 이중 하나라도 포기하면 아예 포기해라. 이 모든 것을 해서 해외에 팔기 시작하고 시장 점유율이 25%를 넘어서게 되면.. #1을 살짝 시작해라. 아마 바로 판매가 줄어들 것이다만.. 0으로 줄지는 않을거다. 거기서 시작하는 거지. 그렇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건.. 미국과의 무역분쟁을 원만히 해결하는것. 이거 쉽지 않아 보인다. 이게 원만히 해결안되면.. 뭘 해도 답이 안된다. 미국과의 무역분쟁을 해결하려면..

 

A. 눈에보이는 군비경쟁을 전면 중단하라. 눈에 안뵈는 거야 뭐라고 하겠냐만.. CIA는 무시하지 말자. 당연히 우주개발도 영구 중단. 잠수함 항공모함 전투기 미사일 드론 등은 어쩌면 없애는 쇼도 해야 할지도 모른다.

B. 타이완을 포기하고 포기 선언을 하라. 이건 아무리 떠들어도 아무도 안 믿어줄 거다만.. 열심히 떠들어야 한다. 어차피 먹을것도 별로 없는 계륵같은 존재다. 까잇거 안 먹어도 COMAC하나 살리는게 훨씬 낫다. 훨씬 낫다. 타이완은 지진도 많이 난다.

C. 노동시장을 민주화하라. 이게 가능할지는 감이 안온다.

 

이 정도가 기본으로 완료되어야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데.. 될 리가 없다. 따라서 내 생각에 COMAC은 헛짓 그만두고 문 닫는게 맞다. 그런데 말이다.. 무역분쟁이 격화될 경우 중국 국내용 여객기가 있기는 해야 한다고 보면 그 정도 장사는 하겠다만, 그걸로 채산성을 맞출 수 있을까 ? 그리고 무역분쟁이 격화되면 부품도 조달이 안될텐데 ? 생각이 복잡하지 ? 채산성이 안 맞으면.. 일류신 뱅기를 수입하는게 낫지 않. 아차 러시아는 더 황당한 상황이지.

 

그런데 말이다 보잉이나 에어버스가 저 모든것을 이미 개발하고 있을 듯 하니.. 빨리 안하면 승산이 전혀 없을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