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까지 일줄 알았다면 오산.. 사실은 차이가 더 있다. 우선 미국서 우리나라 왕복항공권에 유나이티드는 6만오천 (얼마전까지는 6만을 공제했는데 쥐도새도 모르게 올린듯)을 공제한다. 아시아나는 ? 7만마일을 공제한다.

옛날엔 아시아나 마일리지는 expire가 안되는데 유나이티드는 expire되는 마일리지라 그래서 다른가 보다 했다. 이젠 둘다 똑같다.

언젠가 우리나라 마일리지가 다른 나라 마일리지보다 너무 후해서 맞춰서 올린다고 했다. 이젠 무슨 말을 해도 거짓말 같다. 숫자가 후했는지 모르지만, 앞글에서 얘기한 것처럼 엄청난 폭리를 취하고 있었는데 후하긴 뭘 후해 ? 이젠 숫자로도 후하지도 않다.

언제나 티켓은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가 싱가폴보다 더 비쌌다. 그래도 가능한한 소위 국적기 탔다. 이젠 얘들이 우리나라 항공사가 아니란건 확실히 알았다. 그래 쌈밥 비빔밥.. 맛있지.. 그렇지만 그거 한그릇.. 솔직히 3천원짜리도 안될거 그거 한그릇 먹겠다고 너네 표를 사 ?

내 너네 표가 더 싸면 타줄께. 너네는 이제 마일리지 주는 티켓도 싱가폴 마일리지 안주는 티켓이랑 같은 조건으로 비교해줄께. 마일리지 찾아먹을래면 싱가폴 티켓 가격만큼 내야 하는데 뭐.

언젠가 정신차리면 알려주렴. 내가 다시 생각해볼께. 그래도 너네 우리나라 사람들 많이 고용하잖아. 내가 너네 필리핀 항공사인줄은 안다만.

사족.. 유나이티드가.. 마일리지로 물건도 사세요 하고 몰을 열었다.. 착하기도 하지.. 하고 들어가 보았다.. 대략.. 이것들도 도둑놈인건 별 차이 없다. 위 ($199) 살래면 미주 왕복항공권 한장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너네는 최소한 '국적기'라고 구걸은 안하잖니.